현재 위치

현장소식

키르기스스탄: 자궁경부암 극복을 위한 장미 3만 송이 캠페인

2022.09.30

올해 6월 국경없는의사회는 키르기스스탄 보건부와 협력하여 자궁경부암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스테판 그로세 루쉬캠프(Stephan Grosse Rueschkamp) 키르기스스탄 현장 책임자가 자궁경부암 근절을 위해 이번 프로그램이 필수적인 이유와 향후 목표에 대한 소식을 전해왔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 증진교육 직원이 소쿨룩 지구(Sokuluk rayon) 여성 주민에게 전화로 검사 예약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Arjun Claire/MSF

국경없는의사회가 키르기스스탄 자궁경부암 근절에 나선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은 키르기스스탄에서 발병하는 여성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질병으로 여성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힙니다. 가장 큰 피해를 겪는 대상은 병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비싼 검사 및 치료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여성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높은 발병률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자궁경부암 검사 프로그램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병변을 발견하고, 즉시 치료를 시작하기만 한다면 암세포가 암으로 발전하기 전 초기에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이 진행된 후 뒤늦게 발견하는 환자가 30% 이상입니다. 진단이 늦어지면 생존율이 낮아지고, 키르기스스탄에 1-2곳뿐인 암 치료센터에서 값비싼 항암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병원비가 워낙 비싸고 무료로 치료가 지원되는 부분도 한정적이다 보니 많은 이들이 치료받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초래하는 사회적 비용도 막대합니다. 수많은 젊은 여성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고, 이에 따라 사회·정치·경제 측면에서 국가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비극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질병으로 엄마를 잃는 아이들이 있다는 겁니다. 

키르기스스탄 보건부와 협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이 워낙 중대한 사안이다 보니 키르기스스탄 보건부는 자국 공중보건체계의 일환으로 자궁경부암 검사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는 것에 대한 큰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이번 사례를 모델 삼아 향후 전국 단위로 프로그램을 확장해 자궁경부암 예방에 힘쓸 계획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키르기스스탄에서 20년 넘게 활동 중이며, 장기간 활동을 지속해온 몇 안 되는 국제의료단체입니다. 현지 보건 당국이 탄탄한 기반을 세워 전국 단위 예방 프로그램을 자체 운영할 수 있도록 우리가 쌓은 자궁경부암 검사 및 초기 치료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할 것입니다. 또, 말라위나 필리핀 등 다른 국가에서 이미 검증되고 비용 부담이 낮은 방법들도 공유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성병 및 산부인과 정기 검진 시 자궁경부암 검사가 함께 진행되도록 진단 프로그램을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간호사에 초기 검사 권한을 주고, 전문가가 원격 의료를 통해 진단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검사 프로그램은 수도 비슈케크(Bishkek) 근교의 추이 주(Chui oblast)에 위치한 소쿨룩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국내 실향민과 국내 이주민 거주 비율이 높은 곳으로 대다수가 복잡한 등록 절차에 가로막혀 공중보건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보건부의 개입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더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소쿨룩 지역 보건 위원회, 여성 및 환자 단체와도 협업하여 자궁경부암 진단 및 치료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확산 활동도 진행 중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 소쿨룩 지구 다니제르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검진 신청을 받고 있다 ⓒArjun Claire/MSF

자궁경부암 검사 프로그램은 어떤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우선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안에 따라 육안으로 자궁경부의 이상을 확인하는 반응성 세포변형 검사(visual inspection with acetic acid, 묽게 만든 초산 용액을 자궁경부에 발라 희게 변하는 부위를 찾아내는 검사법)를 진행합니다. 조기에 병변이 발견되면 진료소에서 바로 비정상 세포에 열을 가해 파괴하는 냉 응고법(cold coagulation) 치료를 제공합니다.
또, 비슈케크의 국가종양연구소(National Oncological Institute)와 협력해 자궁경부암이 이미 진행된 환자에게는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종양연구소로 이송되는 환자의 치료비와 이동 비용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합니다. 대부분 비용 문제로 적합한 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활동을 종료하고 떠나더라도 자궁경부암 진단 및 치료 서비스가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공중보건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는 것이 본 시범 운영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경험과 지식을 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이 가장 보편적인 예방 전략으로 꼽히는데, 국경없는의사회에서는 백신 접종을 어떻게 지원할 계획인가요?

세계보건기구 WHO는 15세 이하 여아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률 90%라는 목표를 세우고, 자궁경부암을 조속히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세계보건체계가 불공평함을 보여주는 또 다른 지표입니다. 실제로 많은 부국에서는 WHO의 90% 목표를 목전에 두고 있거나 이미 달성했지만, 그 외 국가에서는 비용과 백신 보급 문제로 인해 목표 달성이 요원합니다. 키르기스스탄 보건부는 11월 국가 백신 접종 캠페인 시작하기 위해 저렴한 자궁경부암 백신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경없는의사회는 보건 당국의 노력에 발맞추어 접종을 격려하기 위한 인식 개선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 증진교육 직원이 소쿨룩 지구 다니제르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검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Arjun Claire/MSF

장미 3만 송이 캠페인은 무엇인가요?

검사 프로그램 운영 첫날,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은 16명의 여성에게 연대의 의미를 담은 장미를 선물했습니다. 장미 3만 송이는 앞으로 3년 이내에 3만 명의 여성을 검사하겠다는 목표를 의미하며 우리의 연대의 마음을 3만 명의 여성과 나누겠다는 상징입니다. 앞으로 키르기스스탄 보건 당국에 바통을 넘기면, 연대의 온기가 키르기스스탄의 모든 여성에게 닿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