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후원금 집행방식

상단 박스

후원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국경없는의사회는 가장 도움이 절실한 환자에게 의료 지원을 제공합니다. 후원자님의 도움으로 해마다 수백만 건의 진료와 수술, 치료, 예방접종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후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지 협력단체 지원을 받기보다 직접 활동을 우선시합니다. 직접 의료시설을 구축해 운영하고, 직원들을 훈련하여 긴급 상황 및 장기적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모든 활동에 여러분께서 국경없는의사회에 보내주신 후원금이 직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현장 활동은 5개의 운영센터에서 운영·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사무소를 포함한 37개의 사무소에서 모금된 후원금은 운영센터를 통해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장 프로젝트로 보내집니다.


필수 비용

어떤 단체나 조직 운영을 위한  필수 비용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의 필수 비용은 급여 및 사무실 운영비, 현장 활동 지원을 위한 후원금 모금 활동에 필요한 모금 비용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러한 필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직 운영과 모금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필수 비용을 제외한 후원금의 약 80%는 고유목적사업인 현장 의료지원, 구호활동가 채용/파견 비용과 인식 제고 활동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경비와 모금활동비 일부는 국경없는의사회 운영센터의 보조금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재정보고 확인하기


긴급구호대비기금(Emergency Reserve Fund)

지진, 쓰나미, 전쟁과 같은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국경없는의사회가 즉시 대응 활동에 착수할 수 있는 것은 사전에 모금된 ‘비지정 후원금’이 있어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긴급 상황 속에서 가장 도움이 시급한 곳에 신속하게 후원금이 사용될 수 있도록 후원자님께 비지정 후원을 권하고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경없는의사회는 일정한 긴급구호대비기금(Emergency Reserve Fund)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조금이 마련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특별 캠페인을 통해 모금하는 등의 시간 지체 없이 구호 자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긴급상황에 즉각 대응하고, 추후 새롭게 모인 후원금을 다시 대비기금으로 충당합니다. 의료지원 현장에 보내진 후원금은 현지 프로젝트 팀이 승인된 사업계획과 예산을 바탕으로 집행하게 됩니다. 이후 프로젝트 팀은 매월 예산집행 현황을 운영센터에 보고하고 운영센터는 현장을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말 사업평가와 결산보고서 또한 운영센터를 통해 각 사무소로 전달되고, 최종적으로 주무관청 및 후원자님께 전달됩니다. 투명성과 책무성을 지키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원칙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어떠한 지원금도 받지 않으며, 독립성, 중립성, 공정성의 원칙을 준수하여 후원금을 모금하고 사용합니다. 즉,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쓰이는 후원금에는 어떤 조건도 결부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는 인종, 종교, 성별, 정치적 이익에 관계없는 독립적인 의료지원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을 움직이는 것은 후원자, 바로 여러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