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의료지원 분야

의료지원 활동

전 세계 에이즈 혈청 양성 환자는 3,3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에이즈 바이러스와 살고 있는 인구층의 70%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에 있으며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1000만여 명이 활동성 결핵에 걸리고, 180만 명이 이로 인해 목숨을 잃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최우선 과제는 의료 지원이지만, 긴급 상황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사람들의 생존에 필수적인 구호품을 배급하는 일도 기획합니다. 이 구호품에는 옷, 담요, 침구, 거처, 세면도구, 취사도구, 연료 등이 포함됩니다.

뇌수막염

아프리카의 ‘뇌수막염 벨트’ 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매년 12월에서 6월까지 뇌수막염 유행병의 공포가 찾아옵니다. 이 뇌수막염 유행병은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으며, 그 범위는 세네갈 서남부에서 에티오피아 동부에 이릅니다. 

뎅기열은 모기에 의해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열병입니다. 매년 5천만 명이 단순 뎅기열 증상을 나타내며 대부분 양성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기생충에 의한 질병으로 매년 3억에서 5억에 이르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건 홍보 활동의 목적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한편, 사람들이 의료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것입니다.

샤가스병은 트리아토마인 노린재(triatomine bug)의 배설물에 접촉했을 때 전염되는 기생충병입니다. 주로 라틴아메리카에서 발견되지만 해외 여행과 이주가 늘어남에 따라 세계 곳곳에서 더 많은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성폭력은 복잡하고 사람들에게 낙인을 찍는 문제로, 피해자에게 장기간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신체적, 심리적으로 중대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면병’이라고 알려진 ‘인간 아프리카 트리파노소마증’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체체파리가 옮기는 기생충병입니다.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