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수단: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분쟁에 대한 관심 부족, “비극적 인간성 상실 사태”

2023.10.20
  • 수단 분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잔혹한 전투가 막대한 고통을 계속해서 가중시키고 있다. 사람들의 목숨이 위협받고 있고 수백만 명이 피란길에 올랐으며 전선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조차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 더 큰 참사를 막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적 지원의 대대적 확대, 의료진·구호활동가·민간인의 보호, 의료 및 구호활동 직원 및 물류 공급 과정이 마주하는 행정적 장벽 제거, 인도적 지원 접근성 제고와 같은 조치들이 이루어질 것을 촉구한다. 

수단 내 분쟁이 6개월 이상 넘어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폭격, 포격, 총격으로 직간접적인 인명 피해가 발생한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수단 의료보건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들이 의료수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국가 내 보건 시스템은 붕괴 직전에 이르렀음을 전한다. 수단 내 다른 인도주의 구호단체 부재는 참담한 일이다. 현재 지원이 제공되고 있는 지역에서의 대응은 사람들의 막대한 수요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적 지원의 조속한 확대를 촉구한다.

지난 9월 시장에 발생한 폭발로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남부 카르툼의 바샤이르 병원에 부상자들이 유입된 모습 ©MSF/Marie Burton

수단 위기는 분쟁 당사자들의 민간인 보호 및 필수 인도적 지원 접근성 촉진 실패, 그리고 적절한 지원 제공에 있어 국제 구호단체들의 매우 소극적인 대응 및 여러 부족함으로 점철된 비극적 인간성 상실의 단적 사례입니다. 지금 당장 인도적 대응을 대대적으로 확대하지 않으면 현재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상황은 향후 보다 커다란 비극으로 번질 겁니다. 더 많은 불필요한 인명 피해가 일어날 것이란 뜻이죠.”_크리스토스 크리스토우(Christos Christou) /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회장

수단 전역 열악한 보건 시스템은 난관에 봉착했고 응급실은 포화 상태이며 다수의 병원은 완전히 문을 닫았다. 수도 카르툼에서 활동 중인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팀은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격렬한 도시 내 분쟁사태를 목도하고 있다. 수많은 부상자들이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채 병원에 도착하고 있는데, 많은 경우 의료진들은 절단을 감행할 수밖에 없다.

카르툼과 다르푸르 내 많은 환자들은 치명적인 부상을 입어 여러 차례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고 있는 병원에서는 9월에만 일곱 차례 이상 포격, 공습, 폭발 등으로 인한 부상자가 대거 유입됐습니다.”_샤지어 마지드(Shazeer Majeed) / 국경없는의사회 외과 의사

폭력사태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들조차 현재 분쟁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고통받고 있다. 수단 전역에서 약품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약국들은 재고를 모두 소진했거나 가격을 대폭 인상했는데, 이로 인해 약을 필요로 하는 이들이 대부분의 약품을 구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만성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심각한 합병증을 앓거나 일부는 사망에 이르고 말았다.

우리는 현재 만성적인 약품난 때문에 중증 환자들, 특히 당뇨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병원에 유입되는 것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병원에 도착할 때쯤에는 우리가 손쓸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_프라우케 오시그(Frauke Ossig) /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현장 책임자

접근이 용이한 곳에서조차 수백만 명의 실향민들은 폭력사태를 피해 집을 떠나 과밀한 캠프 혹은 학교같이 임의로 설치한 공간에서 지내고 있다. 이러한 곳에서 지내고 있는 아동을 포함한 실향민들은 참담한 인도적 지원 부족으로 인해 말라리아와 홍역같이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카르툼뿐만 아니라 많은 캠프에서 급수 시설이 파괴되거나 사람들의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상태라 콜레라 유행 위험이 증가하고 전쟁 중 콜레라 의심 사례를 처리하기 보다 어려워진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여러 지역에서 보건부를 지원하며 보건 종사자들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콜레라 유행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인도적 대응은 수단 당국의 상당한 관료·행정적 제약으로 지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제약에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의 이동 제한, 여행 허가 거부, 의료 물자 전달 지연, 수술용을 비롯한 특정 물품에 대한 금지 조치 등이 포함된다. 남부 카르툼 내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병원 중 한 곳에서는 부상 환자에게 응급 외상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이 일주일치도 남지 않은 상태다. 이마저도 다 고갈되고 나면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더이상 해당 치료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지난 4월, 국경없는의사회가 카르툼 내 의료시설에 지원한 의료 물자 ©MSF

의료시설로 들어오는 모든 물자가 빠르게 고갈되는 바람에 여러 심각한 보건 문제와 사망자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임신부들이 위중한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외상 치료뿐만 아니라 산과 수술 집도를 위해 수술 및 의료 장비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_클레어 니콜렛(Claire Nicolet) / 국경없는의사회 긴급 대응부책임자

분쟁 종식 시점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적 지원의 대대적인 확대, 의료진·구호활동가·시민 보호, 의료진 및 구호활동가들의 활동 전개와 물자 전달을 막는 행정적 장애물 제거,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지원 접근성 제고를 촉구하는 바이다.

 수단 보건 체계는 붕괴 직전입니다. 하루 빨리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폭력사태의 최대 피해자로 남을 것입니다. 그러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사망 사례가 더욱 늘어날 겁니다.”_프라우케 오시그

수단 내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 국경없는의사회는 1979년부터 수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카르툼, 알 자지라(Al-Jazeera), 백나일(White Nile), 청나일(Blue Nile), 나일강(River Nile), 알 게다레프(Al Gedaref), 서다르푸르(West Darfur), 북다르푸르(North Darfur), 중앙 다르푸르(Central Darfur), 남다르푸르(South Darfur)주에 해당하는 총 10개 주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또한 수단과 맞닿아 있는 남수단,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차드 국경 지대 전역에서 난민과 귀환민들에게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수단 내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응급 치료 제공, 수술 집도, 실향민 대상 이동 진료소 운영, 전염성 및 비전염성 질병 치료, 안전한 출산을 포함한 모성 및 소아 의료서비스 제공, 식수위생 서비스 제공, 보건 시설에 약품 및 의약 물자 지원, 보건부 직원 대상 장려금 지급 및 교육과 물류 지원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 발생 이전부터 전개하고 있던 의료 활동 일부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 분쟁 발생 이후부터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바샤이르(Bashair) 병원과 카르툼에서 활동하며 1,500건 이상의 외과 수술을 집도했는데 이중 93%는 폭력사태로 부상을 입은 환자들이었다. 또한 바샤이르 병원 내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300건 이상의 모성 진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 지난 6월부터 카르툼 내 튀르키예 병원(Turkish hospital)에서 활동을 시작한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8,600명 이상을 응급실로 수용했는데 이중 약 1,500명은 아동 환자였고 1,900명 이상은 성인 환자였으며 모성 환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122건의 일반외과 및 정형외과적 수술과 166건의 응급 제왕절개 및 산과적 수술을 집도하기도 했다. 국경없는의사회 조산사들은 8월 이후 약 300건의 출산을 지원했다.
  • 지난 6개월간,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카르툼 주에 소재한 옴두르만(Omdurman)에서 10,000명 이상의 응급실 환자가 유입된 보건부 시설을 지원해왔다. 다르푸르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가 8,500명 이상의 응급실 유입 환자를 수용했다. 또한 북다르푸르 주에 소재한 잠잠(Zamzam) 캠프에서는 16,000건 이상의 진료를 제공했고 카르툼 주에 위치한 음 두완 반(Um Duwwan Ban)에서는 1,000명 이상의 모성 및 소아 환자를 수용하기도 했다. 카르툼 주에 소재한 알반 자디드(Alban Jadeed) 병원에서는 5,000건 이상의 진료를 제공했는데 그중 5분의1은 응급 환자였다. 백나일 주에서는 50,000건 이상의 진료를 제공했으며 알 자지라 주에서는 25,000건 이상의 진료를 제공했다. 지난 6개월간, 수단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10,000건 이상의 정신건강 진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 2023년 국경없는의사회의 수단 내 활동 예산은 7천 6백만 유로로 배정되어 있다. 현재 수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은 1,145명의 수단 출신 직원과 57명의 해외 출신 직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1,358명의 보건부 직원에게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해당 보도자료가 작성되었던 10월12일 이후 약 일주일이 지난 10월18일 기준, 국경없는의사회는 필수 물자 반입 금지로 인해 더이상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바샤이르 병원에서의 수술 지원 잠정 중단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분쟁 가운데 수단 현지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