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력분쟁

상단 박스

무력 분쟁

분쟁 지역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어느 한쪽 편에 서지 않습니다. 우리는 오로지 의료적 필요를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도움이 가장 절실한 사람들을 지원하고자 활동합니다. 만약 교전 당사자들이 우리가 분쟁의 어느 한쪽 편이라고 생각한다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일도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우리가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도 커집니다.
그들에게 우리의 독립성을 분명히 보여주는 한 가지 방법은 분쟁 지역 활동 기금을 민간 개인 후원자들에게서 지원 받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정치적 영향이 미칠 수
있는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습니다.

즉각적 대응, 구체적 지원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도로 숙련된 직원들만이 분쟁 상황 속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각 현장에는 구체적인 안전 규칙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분쟁 지역의 모든 사람들이 우리가 독립적이고 중립적이며 공정하다고 믿을 때 국경없는의사회는 가장 안전합니다. 국가 간 전쟁, 혹은 내전과 같은 분쟁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폭력이나 박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주민 전체가 살던 곳을 떠나게 되고, 남아 있는 사람들은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쟁이 일어나면 외상 환자가 많아지는 문제도 크지만, 임신 합병증,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 치료를 위한 일반 의료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심리적 고통이나 정신 질환 역시 증가하며, 성폭력 또한 분쟁 상황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의사, 간호사, 로지스티션 등을 동원하여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 및 물류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폭력

극심한 폭력이 자행되고 있는 동안,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매우 유연한 태도로 활동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2011년, 리비아 미스라타의 의료 시설이 지속적인 폭력에 시달리고 있을 때,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심각한 부상을 입은 수많은 환자들을 도시 밖으로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쾌속 여객선을 전세 내서 좌석을 뜯어낸 뒤 비닐 시트와 매트리스를 놓고 정맥 주사줄을 설치했습니다. 환자 후송을 지휘한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헬미 메카우이(Helmy Mekaoui)가 당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폭력 사태로 부상자들이 밀려드는 상황이었는데, 우리가 그 곳에 있어 그들을 배에 태울 수 있었던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거친 바다를 헤치고 이튿날 배는 무사히 튀니지에 도착했고, 현장에는 구급차 20대가 71명의 환자들을 병원으로 이송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로지스티션 안나스 알라문디(Annas Alamudi)는 “우리의 작전은 성공했고, 그들을 도울 수 있어 기뻤습니다. 대피해야 하는 환자들이 있었고 우리는 그들을 대피시켰습니다. 임무를 완수한 거죠.”라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

분쟁 지역에서 활동하는 것은 극도로 두렵고 고도의 스트레스가 쌓이는 충격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원 경력이 있으며 숙련되고 경험이 많은 직원들에 한해 현장 활동을 허용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서 광범위한 활동을 해온 영국 출신 외과 전문의 폴 맥마스터(Paul McMaster)는 강도 높은 보안이 필요한 현장은 여전히 힘에 부친다고 말합니다.
시리아 현장의 동굴에 마련된 수술실에서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돌아온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스리랑카, 코트디부아르, 소말리아 같은 교전 지역을 비롯해 여러 험난한 곳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했습니다. 그 때는 땅 위에 있는 것이 위험했지만, 시리아는 언제나 공중으로부터 위험이 옵니다. 머리 위 하늘에서 헬리콥터가 맴돌고 있는, 훨씬 더 숨막히는 위험이죠.”

보안

직원들을 모든 위험에서 완벽하게 지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엄격한 보안 조치를 통해 위험을 관리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프로젝트 개시 전부터 현장 활동을 진행하는 내내, 우리는 지속적으로 위험 평가를 실시합니다.
각 현장에서는 상세한 안전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이를 통해 구체적 보안 조치와 책임 사항들을 명시합니다.
이 규정 중에 국경없는의사회의 모든 진료소, 차량, 보건소 내 ‘절대 무기 반입 금지’라는 엄격한 정책이 있습니다. 직원과 환자의 안전을 위해 무기를 소지한 사람의 병원 출입 금지 조치는 대단히 중요한 규정입니다. 물론 의료적 도움이 필요한 전투원들이 있으면 기꺼이 치료를 제공하지만, 그들과 그 동료들은 무기를 병원 밖에 두고 들어와야 합니다. 무장한 사람이 병원 내에 있을 경우, 우리의 시설이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로고

국경없는의사회의 인명 구조 인도주의 활동이 중립적이고 공정하다는 사실을 현지의 모든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때, 셔츠나 조끼에 새겨진 국경없는의사회 로고가 방탄조끼보다 더 훌륭한 보호막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지인들의 이해를 얻기까지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와 긴급구호 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분쟁 지역에서 그들은 대치 중인 무장 단체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데 다른 어떤 업무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우리의 구체적인 현장 활동을 보며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인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인정할 때, 우리는 가장 안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