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수단: 1년간 지속된 전쟁, 인도적 대응 확대 시급해

2024.04.15
  • 수단 전쟁 발발 후 1년이 지난 현재, 전쟁 당사자들의 정치적 봉쇄와 국제연합(UN) 및 국제 인도주의 단체들의 조치 부재로 수백만 명에게 제공되는 구호품도 현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 수단 당국은 일부 지역 대상 인도주의 구호 접근을 체계적으로 막고 있으며, 신속지원군(RSF)의 경우 의료보건시설 및 보급품을 약탈한 바 있다. 
  • 국제 인도주의 단체들과 국제연합(UN)의 지속적인 대응 부족이 수단 내 상황을 더욱 절망적으로 만들고 있다. 
  • 국경없는의사회는 전쟁 당사자들이 인도주의적 구호 지원 접근성을 보장하기를, 국제연합 및 기타 구호 단체들이 즉시 대응을 확대하기를 촉구한다. 

수단은 정부 주도의 수단군(Sudanese Armed Forces, SAF)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apid Support Forces, RSF)간 전쟁이 시작된 지 1년 만에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일 엄청난 재난에 직면하고 있다. 안전한 인도적 접근성을 조속히 허용하는 것에 수백만 명의 생사가 달려있다. 각국 정부 및 관계자, 구호 단체, 공여국들이 현지시각 4월 15일 프랑스 파리에 모여 인도적 지원 전달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적 대응을 즉각 확대할 것을 긴급히 촉구하는 바이다.

2023년 12월 수단 알 자지라(Al Jazirah)주 소재 캠프로 피란한 실향민 여성이 자식을 안고 있는 모습 ©FAIS ABUBAKR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위험에 처해 있지만, 전쟁 당사자들이 인도적 접근과 구호품 전달을 고의로 차단하면서 전 세계는 이와 같은 상황을 외면하고 있다. 이미 절박한 수단 내 상황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으려면, 국제연합과 회원국들은 안전하고 제약 없는 인도적 접근성이 마련되도록 협상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수단에서는 도시 주거 지역과 마을들에서 폭격, 포격, 지상 공격 등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고, 교전 당사자들에 의해 보건 체계와 기본적인 서비스가 크게 붕괴되거나 파괴되면서 주민들이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수단에서 현재 가동 중인 보건시설은 20-30%에 불과한데, 이는 수단 전역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보건의료가 극도로 제한적이라는 얘기죠.”_장 스토웰(Jean Stowell) /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현장 책임자

교전 인근 지역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파편상, 폭상, 총상, 유탄에 의한 부상 등 전투로 인한 직접적인 부상을 입은 여성•남성•아동들을 치료했다. 2023년 4월 이후,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시설들은 22,800건 이상의 외상성 부상건을 접수하고 4,600건 이상의 외과 수술을 집도했으며, 그중 상당수가 카르툼(Khartoum)과 다르푸르(Darfur)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와 연관되어 있었다. 세 개의 전선으로 둘러싸인 와드 마다니(Wad Madani)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월별로 폭력 관련 부상 200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국제연합에 따르면 이미 800만 명 이상이 집을 떠날 수밖에 없었고 이들 중 일부는 수차례 실향민이 되었으며, 인구 절반에 해당하는 2,500만 명이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는 매일 폭력 관련 부상으로 사망하는 환자, 영양실조와 백신 부족으로 사망하는 아동, 안전하지 않은 분만 후 합병증을 앓는 여성, 성폭력을 겪은 환자, 약을 구할 수 없는 만성 질환자 등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인도적 지원 공백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_장 스토웰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지 보건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수단 정부는 인도적 지원에 대한 접근성, 특히 정부 통제권 이외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지속적이고 고의적으로 저해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도주의 단체 직원과 구호 물품이 전선을 넘나드는 데 필요한 여행 허가를 체계적으로 거부하고 국경 통과를 제한하며 인도주의 비자 취득에 매우 제한적인 절차를 도입하기도 했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의료 물품 부족입니다. 수술 장비가 부족해 물품이 도착하지 않으면 모든 활동을 중단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습니다.”_이브라힘(Ibrahim, 가명) / 지난 6개월간 봉쇄된 카르툼에서 활동 중인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1월부터 와드 마다니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여러 무장 단체가 활동하는 신속지원군 통제 지역에서는 분쟁 초기 몇 달 동안 보건시설과 창고가 약탈당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차량 납치와 같은 사건은 계속해서 자주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보건부 소속 의료진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구속되기도 했다.

다르푸르, 카르툼, 알 자지라와 같이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유일한 혹은 소수의 국제 인도주의 단체 중 하나인 경우가 많은데, 수요는 대응 역량을 훨씬 넘어서는 수준이다. 백나일(White Nile), 청나일(Blue Nile), 카살라(Kassala), 게다레프(Gedaref)주와 같이 접근이 보다 수월한 지역에서조차 전반적인 대응은 수요에 비해 극도로 미미한 수준에 그친다. 

수단의 긴급한 상황을 보여주는 한 예로, 2023년 5월 이후 세계식량계획(WFP)의 식량 배급이 중단된 북다르푸르(North Darfur) 소재 잠잠(Zamzam) 캠프의 심각한 영양실조 위기가 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1월에 실시한 신속 평가에 따르면, 거의 4분의 1(23%)의 아동이 급성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7%는 중증 상태였다. 또한 임신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40%가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었으며, 캠프 전역에서 하루 1만 명당 2.5명이 사망하는 심각한 수준의 사망률이 나타났다. 

잠잠 캠프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 한 아이에게 영양실조 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2024년 2월. ©Mohamed Zakaria

수단의 상황은 전쟁 이전에도 이미 매우 취약한 상태였는데 지금은 재앙적인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긴급 활동을 시작한 많은 지역에서 지난 4월에 일단 대피했던 국제 인도주의 단체들이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_오잔 아그바스(Ozan Agbas) /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긴급대응 책임자

안전을 찾아 중앙 다르푸르(Central Darfur) 소재 잘링게이(Zalingei) 소재 집을 떠나야 했던 카디자 모하마드 아박카르(Khadija Mohammad Abakkar)는 인도적 지원 없이 살아남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이야기한다.

전투가 벌어지는 동안 캠프에서는 의료지원이나 식량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식량을 구하기 위해 소지품을 팔아 돈을 마련해야 했죠.”_카디자 모하마드 아박카르

카디자 모하마드 아박카르가 잘링게이 병원에서 아이를 안고 있다. 2024년 4월. ©MSF

활동하기 어려운 여건이긴 해도 특히 접근이 가능한 지역들에서는 대응 규모가 감소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증가해야 했다. 모든 인도주의 활동가 및 단체는 이 문제적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수단 전역으로 활동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조속히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국제연합과 그 파트너들은 해당 지역들에 대한 접근성을 자체적으로 제한해 왔고, 그 결과 기회가 생겼을 때 현장에 개입하거나 팀을 구성할 수 있는 사전 준비조차 하지 못했습니다.”_오잔 아그바스

국경없는의사회는 전쟁 당사자들이 국제 인도법(IHL)과 제다(Jeddah) 선언에서 약속한 인도주의 결의안을 준수하여 봉쇄 조치 중단을 포함해 민간인 보호와 수단 전역의 안전한 인도적 접근성 보장을 위한 체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국제연합이 이 거대한 위기에 맞서 보다 대담한 조치를 실시하고 접근성 확대와 관련된 명확한 성과에 집중하여 인도적 지원을 신속히 대규모로 확대하는 데 적극 기여할 것을 촉구한다. 공여 당사자들 역시 수단 내 인도적 대응을 위한 재원을 확대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숫자로 보는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활동 개요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카르툼, 알 자지라, 백나일, 청나일, 알 게다레프, 서다르푸르, 북다르푸르, 남다르푸르, 중앙 다르푸르, 홍해(Red Sea)주 총 10개 주에서 활동하며 30개 이상의 보건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카살라에서도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군과 신속지원군 통제 지역에서 모두 활동하며, 외상 치료•모성 치료•영양실조 치료와 함께 다른 의료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수요가 엄청나지만 대부분 충족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아래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접근 및 대응할 수 있는 일부 지역의 상황을 보여주는 몇 가지 의료 대응 지표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 또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    2023년 4월 이후, 50만 명 이상이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병원•보건시설•이동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았다.
•    폭력 집중 지역에서 잔혹 행위가 자행되고 민간인들이 인종적 표적 대상이 되어 살해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  일례로 작년 6월,  1,500명 이상의 수단 전쟁부상자들이 차드 아드레(Adré) 소재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병원에 일주일의 기간 동안 유입되었다.
     -  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향적 사망률 조사에서 서다르푸르 내 대량 학살에 대한 보고가 사실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국경없는의사회는 성폭력 생존자들에게도 치료를 제공했다. 2023년 7-12월, 차드 동부 소재 국경없는의사회 의료시설에 내원한 환자 중 135명이 강간 피해 생존자라고 밝혔다. 모두 14-40세 사이 여아 및 여성에 해당했으며, 대부분 차드에 도착하기 전 피해를 입었다. 가해자의 90%가 무장한 상태였으며, 생존자의 40%는 여러 가해자에게 강간당했다. 
•    전쟁이 보건에 미친 간접적 영향도 마찬가지로 치명적이었다. 분쟁 피해 지역에 있는 병원의 70-80%가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  많은 사람들이 의료지원을 받기 위해 극도로 치안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 환자들은 종종 의료시설에 너무 늦게 도착한다.
•    열악한 생활 여건과 깨끗한 물•예방접종•의료서비스 부족으로 인해 작년과 마찬가지로 질병 유행에 취약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질병 유병률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
     -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10만 건 이상의 말라리아 사례를 목격했으며 2,000명 이상의 콜레라 환자를 치료했고 수천 건의 홍역 사례 역시 목격했다.
•    임신부는 특히 의료서비스 접근성 부재로 커다란 타격을 입었다.
     - 지난 한 해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8,400건 이상의 분만을 지원했으며 1,600건의 제왕절개 수술을 실시했다.
•    또 다른 문제는 영양실조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년에 3만 명 이상의 급성 영양실조 아동 환자들 치료를 지원했다.
•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 전쟁 발발 이후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피난처가 된 차드와 남수단에서도 대응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해당 지역 내 난민과 귀환민들의 수요 또한 엄청나지만, 충분히 충족되지 않고 있다. 가령 차드에서는 현재 E형 간염이 유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