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거리캠페인 후원

상단 박스

국경없는의사회 거리 모금 활동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후원금 모금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페이스 투 페이스(Face to Face)’라고 불리는 거리 모금을 합니다. 말 그대로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이 방법은 국내에서 국경없는의사회의 인지도를 높이고, 후원금이 현장 활동에서 어떻게 쓰이는가를 알리기 위해 대중과 만나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국 말고도 국경없는의사회 미국, 일본, 홍콩, 독일, 호주, 스페인 등이 거리 모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거리 모금 캠페이너 알아보는 방법

모든 국경없는의사회  캠페이너는 우리의 ‘Running Man’ 로고가 박힌 조끼를 입고 목에 명찰을 걸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캠페이너들은 의료 윤리, 독립성, 중립성 등 국경없는의사회의 인도주의 의료 활동의 원칙에 대해 배우고 충분한 훈련을 받습니다. 또한 우리의 현장 활동에 대해 대중에게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훈련 받습니다. 

왜 거리 모금을 하나요?

거리 모금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국경없는의사회가 활용하는 여러 모금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모금 방법으로는 TV 광고, 웹과 SNS 캠페인, 이메일, 우편물 발송, 기업 후원,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거리 모금은 현재 한국에서 모금 활동을 수행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거리 모금 방법을 활용하여 훈련된 캠페이너들을 통해 대중과 직접 만나 질문에 답하고 더 깊은 쌍방향의 소통을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중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것은 단지 후원자를 찾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국경없는의사회가 세계 각지에서 하고 있는 인도주의 의료 구호 활동에 대해 알리기 위해 중요합니다. 

거리 모금 방식을 비판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경없는의사회는 비정부기구들이 후원금을 어떻게 모으고 쓰며, 재정 관련해서만이 아니라 현장 활동, 홍보 활동 등을 얼마나 책임감 있게 하는가에 대해 대중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투명성과 책임의 의무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우선시하는 사항들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모금 활동에 대해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검토함으로써 이 활동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모금 및 행정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6년, 전 세계 모든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들은 전체 예산의 83%를 인도주의 의료 프로그램 및 서비스 지원비로 사용하였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NGO인데 왜 외주 마케팅 업체에 거리 모금을 맡기나요?

마케팅 외주 업체를 통한 거리 모금은 현재 한국에서 국제 NGO들이 활용하는 주요 모금 방법 중 하나이며, 비영리 단체들이 새 후원자를 모집하는 데 있어서 증명된 방법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2012년도에 처음 사무소를 열면서 거리 모금 방식을 채택한 것입니다.

2012년에 문을 열어 상대적으로 신생 사무소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여전히 발달 초기 단계이며, 직원 수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때로 외주 업체와 함께 일합니다. 이는 단지 모금 활동만이 아니라 홍보, 정보통신 기술 지원, 법률 자문 등도 해당됩니다. 

거리 모금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잘 훈련된 캠페이너들과 광범위한 운영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전문 인력을 고용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페이스 투 페이스’ 업체들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그 업체들은 수년간 여러 NGO와 일하며 쌓인 전문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내부에 거리 모금 활동만을 담당하는 많은 수의 직원을 두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려우며 효율이 떨어집니다. 2017년 현재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애프코그룹, 도움과나눔, 프로젝트 앤, 공유, 라이프워시퍼와 함께 거리 모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을 들여서 외주 업체가 모금 활동을 하는 게 아니라 자원봉사자를 쓰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이전에 다른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에서 급여를 받지 않는 자원봉사자들로 거리 모금 활동을 시도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일할 수 있으며, 우리의 메시지와 활동을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받고, 후원 절차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더 효과적으로 모금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인력은 국경없는의사회의 의료 윤리, 독립성, 중립성, 투명성, 책임 의무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거리 모금을 할 때의 방식이 너무 강하거나 상업적인 것은 아닌가요? 

국경없는의사회의 거리 모금 캠페이너들은 행동 수칙을 지키고 대중이 불편하게 느끼지 않도록 소통하는 원칙을 따릅니다. 우리는 거리 모금 활동을 통해서 대중에게 국경없는의사회의 현장 의료 활동과 계속되고 있는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들에 대해 알리고자 노력합니다. 거리 모금 캠페이너들은 후원을 하거나 하지 않는 여부는 언제나 후원자의 결정으로 남겨 둡니다. 거리 모금 현장의 강한 방식으로 불편함을 느끼셨다면 한국사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후원금은 어떻게 쓰이나요?

국경없는의사회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모금 및 행정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6년, 전 세계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들은 전체 예산의 83%를 현장 프로그램 지원비로 사용하였습니다.(2016년 기준 활동보고서 참조)

국경없는의사회 전체 재정의 95%는 개인 후원을 포함한 민간 후원금입니다. 새로운 정기 후원자를 모집하여, 정기적인 개인 후원금을 유지하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가 긴급 상황에서 독립적이고 신속하게 중립적 구호 활동을 하는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정기후원자가 되는 것은 지속적인 현장 활동과 긴급 상황 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모금 활동에 대한 문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