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최근 코로나19는 전 세계 많은 국가에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지역사회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긴급구호 단체로서의 경험과 전염병 대응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필요한 지역에서 대응 및 지원 활동을 펼쳤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주요 우선 순위는 각국의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지원하고, 위험에 처해 있는 가장 취약한 인구를 보호하며, 필수 의료 서비스 운영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이번 소식지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의 코로나19 현장 대응 활동을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코로나19의 대응 활동과 확산 방지를 위한 활동을 살펴보고, 물과 식량, 의료 서비스 등 기본적인 필요에 접근이 어려운 소외된 이들을 조명합니다. 이들의 건강 상태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취약해지고 있습니다.

손 씻기와 물리적 거리두기 등 기본적인 예방 수칙이 가능하고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우리에게도 도움이 될 코로나19 예방 팁 또한 공유합니다. 이것은 우리 스스로뿐 아니라 지역사회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수칙입니다. 또한 모두가 앞다투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전념하는 가운데, 소아 면역 전문 소아과 의사인 신경수 국경없는의사회 구호활동가의 특별 기고를 통해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다시 돌아봅니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된다면 국경없는의사회는 백신은 물론, 다른 의료 기술 또한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번 소식지를 통해 제약회사들이 어떻게 특허 및 다른 조치를 이용해 이익을 증대시키고 궁극적으로 백신, 치료제와 진단 도구에 대한 대중적인 접근을 제한하는지 조명합니다.

현재 의료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현장 구호활동가가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구호활동가가 되는 것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한국사무소의 새로운 현장 인사 담당자가 인터뷰를 통해 구호활동가 예비 지원자에게 메시지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호에는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의 2019년 연례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례보고서는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의 현황과 주요 활동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9년이 국경없는의사회의 사회적 미션에 대한 한국의 대중적 지지가 높아진 매우 생산적인 한 해였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전 세계 보건 긴급 위기에 대응하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의 정체성입니다. 하지만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모든 후원자와 구호활동가의 지원으로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환자와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 환자들을 대신해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총장
티에리 코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