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코로나19 유행으로 위험에 처한 여성과 소녀의 건강

2020.07.15

우간다 아일로(Ayilo)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에서 진료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여성 환자 © Isabel Corthier

코로나19 대유행의 이차적 영향은 전 세계 여성과 소녀의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의 각 단계에서 내려지는 결정들은 여성을 성∙생식 보건 서비스로부터 단절시키는 결과를 낳고, 이것은 모성 및 영아 사망률을 급격히 증가시킬 위험이 있다. 여성과 소녀는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거부당하거나 치료가 지연되어 위험해 지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정책과 치료에 대한 장벽이 미치는 영향은 의료 시스템이 취약하거나 과부하 상태에 있는 지역에서 특히 심각하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고 있는 여러 지역도 이러한 곳에 포함된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속된 서아프리카 에볼라 대유행으로 얻은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여성과 소녀의 생명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은 에볼라 바이러스 자체가 아니라 일상적인 의료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주민들이 감염을 두려워 해 의료 시설 방문을 꺼리는 현상 때문이다.  에볼라 대유행으로 안전한 분만, 신생아 치료, 가족계획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수 천명이 생명을 잃었다. 현재 코로나19로 유사한 현상이 목격되고 있지만 규모는 더욱 크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전 세계에서 의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번 코로나19 대유행이 여성의 생명에 미치고 있는 간접적인 악영향을 이미 목격하고 있다고 전했다. 콜롬비아와 온두라스, 그리스, 우간다, 모잠비크, 남아프리카공화국,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하는 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여성과 소녀가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성∙생식 보건 서비스 중지 및 단절
  • 여행 금지 및 봉쇄, 통금 등을 포함한 이동 제한
  • 전 세계적 공급망 붕괴
  • 명확한 공중보건 정보 및 지침 부족 

 

온두라스 콜로마(Choloma)의 국경없는의사회 여성 및 아동 병원 © Christina Simons/MSF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레바논 남베이루트(South Beirut)에서 종합적인 성생식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Severine Sajous/MSF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필수 의료 서비스인 성∙생식 보건 서비스

성∙생식 보건 서비스에 대한 필요는 긴급 상황 시 외면당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3월, 생식 보건과 관련된 서비스를 최우선시 하고 모성 및 영아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권고 사항으로 ‘전염병 유행 상황에서  필수 의료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임시 지침’을 발표했다. 그러나 각국 정부 및 보건 당국과 최전방 의료 제공자는 어떤 의료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자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만 했고, 그럴 때마다 여성은 소외됐다. 여성 건강을 위한 자원이 코로나19 대응 활동에 쓰이는 경우도 많았다.

안전한 분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필수 의료 서비스로 인정된 지는 꽤 오래되었으나 현재 많은 임산부들은 갑자기 의료에 대한 선택권이 적어졌다. 기존 여성의 분만을 지원하던 케냐 리코니(Likoni)의 보건소는 문을 닫았고, 해당 보건 인력은 코로나19 대응에 재배치 되었다. 이라크 모술(Mosul)에서는 주요 국립병원 한 곳이 임시 코로나19 치료 센터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에는 분만 서비스를 위해 방문하는 임산부의 수가 급증했다. 

화물 컨테이너를 개조해 만든 케냐 리코니 국경없는의사회 의료 시설에서 임산부가 대기하고 있다. © MSF/Paul Odongo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성∙생식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소 수 천 곳이 문을 닫았고, 앞으로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트마허 연구소(Guttmacher Institute)에 따르면 이러한 시설 폐쇄로 인해 피임과 안전한 임신중절을 포함한 관련 서비스가 약 80%까지 사라질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10%만 감소해도 원치 않는 임신 1천 5 백만 건과 위험한 임신중절 5백만 건, 모성 사망 2만 8천 건이 추가로 발생한다고 추정했다. 위험한 임신중절은 기존에도 전 세계 모성 사망률의 주 원인으로 꼽히는데, 연간 22,800명의 여성과 소녀가 사망하고 수백 만 명 이상이 부상을 입는다. 이것은 피임 및 안전한 임신중절 서비스에 대한 접근 향상을 통해 가장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모성 사망 원인임과 동시에 깊이 뿌리내린 사회적 낙인과 범죄화, 정치∙사회적 압력으로 가장 예방이 어려운 원인이기도 하다. 

 

위험을 악화시키는 여행금지 및 봉쇄, 이동 제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된 여행금지 및 이동 제한은 성∙생식 보건 서비스의 모든 측면에 있어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동부 코스트(Khost)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산과 병동에서는 6월 초 환자가 40% 감소했다. 이 시설의 월 평균 신생아 분만 건수는 일반적으로 2,000건이며, 22병상 규모의 신생아 치료실을 통해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신생아를 치료하는 등 질 높은 무상 의료 서비스가 거의 없는 이 지역에서 주민들의 필요를 충족하고 있다.  하지만 직원이 병에 걸리거나 전 세계적인 이동 제한으로 조산사와 산부인과 의사 자리가 채워지지 않아 병원을 계속 운영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6월 말까지 병원은 임신 합병증이 있어 생명이 위험한 여성 환자만 받을 수 있었다).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어려운만큼 환자의 수가 감소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이 지역의 여성은 교통수단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안전하지 못한 환경에서 정식 훈련을 받지 않은 전통 조산사의 도움으로 집에서 분만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아프가니스탄 코스트 산부인과 병원의 신생아실 간호사 아자벨 아르눌드(Isabelle Arnould)가 신생아를 살피고 있다. © Andrea Bruce/Noor Images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아마도 아프가니스탄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이동 제한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모성 및 영아 사망은 집계되는 일이 결코 없을 것입니다. 이들이 의료 시설에 오지도 못했기 때문입니다.” _세베린 칼루웨트(Severine Caluwaerts) / 성∙생식 보건 프로젝트 자문

늘어나는 가정 폭력과 성폭력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성폭력을 비롯한 가정 폭력 신고가 급격히 증가하기도 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여성 3명 중 1명이 물리적 또는 성적 폭력을 경험하는데, 주로 친밀한 파트너로부터 가해진다. 유엔여성기구(UN Women)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최근 생산된 데이터를 통해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가정 폭력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성폭력 치료에 대한 필요가 명백히 증가하고 있지만 의료 서비스 접근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 활동 지역에서 관련 신고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실제로 치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은 감소하고 있는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성폭력 관련 신고를 받는 국립 성폭력 전화 상담에 걸려 오는 전화가 전국적 봉쇄가 시작된 이후 세 배 가량 늘었다고 한다. 

“신고 건수는 증가했지만, 병원 방문은 감소했습니다. 발신자들이 집을 떠나거나 의료 시설로 이동할 교통 수단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_칼라디 음팔렐레(Kgaladi Mphahlele) / 국경없는의사회 루스텐버그(Rustenberg) 안전한 임신중절 치료 및 가족 계획 매니저

루스텐버그는 백금 광업 도시로 거대한 이주민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다. 루스텐버그와 인근 지역의 다른 병원에서도 같은 상황이 보고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성폭력 치료를 필요로 하는 주민들을 위한 교통 수단을 제공해 왔으며, 봉쇄가 진행되는 기간에도 지원을 지속했다. 또한 원격 의료 상담 또한 제공하고 있다.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 마타레에 도착한 케냐 국경없는의사회 긴급 구호 팀 © Kiki/MSF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평상시에도 성폭력 치료을 받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회적 낙인과 처벌의 두려움, 당국에 대한 신뢰 부족 등의 이유 때문이다. 이제 여성과 소녀 앞에 더 많은 장벽이 놓이게 되었다. 위급한 환자만 보는 의료 시설이 많고 예약을 해야만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성폭력 치료 또한 분초를 다툰다. HIV에 대한 사후예방제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성폭력 피해자가 72시간 내에 치료를 받아야 하며, 긴급피임의 경우에는 5일 이내에 방문해야 한다. 성폭력은 금기시되는 주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치료의 긴급성을 인지하지 못한다. 성폭력 치료가 필수 의료 서비스라는 사실은 더더욱 알려져 있지 않다.

 

구할 수 없는 필수 의약품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개인보호장비가 부족하다는 점은 큰 문제였으며, 여성과 소녀의 건강에 또 다른 장애물로 작용했다. 케냐 마타레(Mathare)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성∙생식 보건 서비스를 받았던 민간 의료 시설이 개인보호장비 부족으로 문을 닫는 모습을 보기도 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정부의 자궁경부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 짐바브웨에서는 의료 서비스가 크게 축소되었는데, 개인보호장비 부족도 이에 영향을 미쳤다. 검진 횟수도 3월 약 400 여 건에서 4월에는 약 50건으로 감소했다. 

공급망 붕괴는 개인보호장비 외에도 더 많은 것들에 영향을 미친다. 전 세계가 이러한 혼란의 영향을 받지만, 그 중에서도 저∙중소득 국가에서 영향이 더욱 크다. 가족 계획을 위해 설립된 유엔인구기금(Un Population Fund)은 지난 4월, 피임기구 및 임신중절약, 출산 시 출혈 예방 및 지혈에 필요한 옥시토신과 같은 임산부 의약품을 비롯한 필수 물품의 재고 부족이 46개국에서 일어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제조업체들은 항공편과 직원의 감소로 운송료가 급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비용을 구매자가 부담해야 한다면 취약계층 여성은 성∙생식 보건 서비스에 접근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필수 의약품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이 될 수 있도록 당국에서 보장하지 않을 경우 그 결과는 모성 사망률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생명을 위협하는 잘못된 정보

여성과 소녀가 직면하고 있는 또 다른 어려움은 코로나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무성한 루머와 잘못된 정보이다. 당국과 보건 시설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없는 곳일 경우 더더욱 두려움은 치료를 가로막는 강력한 장벽이 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부터 정확한 정보와 지침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서아프리카 에볼라 위기로부터 얻은 교훈 중 하나이다. 전염병 유행에 대한 두려움은 바이러스 자체보다 더 치명적일 수 있는데, 사람들로 하여금 병원 및 보건소 방문을 기피하거나 치료가 불가능해질 때까지 치료받는 것을 미루게 만들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주민들에게 특정 보건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전달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시설의 ‘보건증진교육가’에게 의존한다. 보건증진교육가는 지역사회 주민인 경우가 많은데, 주민들을 성∙생식 건강 관리와 연결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보건증진팀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민들에게 어떤 증상을 유의해야 하며, 어떻게 감염 확산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어디로 가야하는 지 등 정보를 전달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구르텐버그를 비롯해 몇몇 보건증진팀은 성∙생식 보건 서비스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추가하기도 했다.  

보건증진팀은 활동 방식을 바꿔야 했다. 유행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위험하기 때문에 우간다의 아루아(Arua)에서는 보건증진팀이 지역사회 지도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마을 보건증진팀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보건증진 방식을 바꿨는데, 청년 그룹 지도자나 종교 지도자 등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도자를 대상으로 인식 제고 활동을 하여 이들이 다시 다른 지역사회 지도자들에게 전파하고 있습니다.” _마리엘 D. 셀리쿠 투상(Marielle D. Celicourt-Toussaint) / 국경없는의사회 아루아 성폭력∙젠더기반폭력 프로그램 활동 매니저 

일부 프로젝트에서는 중요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찾기도 했다. 우간다 카세세(Kasese)에서는 청소년 센터에서 진행하는 성 접촉에 의한 감염(STIs) 치료와 피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출석률이 감소했다. 이 청소년 센터에서는 문화적으로 보수적인 지역에서 이러한 치료에 접근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주로 지원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봉쇄 기간 동안 성폭력을 비롯한 가정 폭력 신고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매우 우려했다. 의사소통 채널을 열어놓기 위해 팀은 보건부와 협력해 지역사회 라디오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주민들은 이 채널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었다. 또한 라디오를 활용해 국경없는의사회 의료 시설이 계속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상기시켰다.

“주된 화제는 코로나19와 봉쇄로 인한 정신 건강 관리였습니다. 또한 가정폭력과 성폭력, 젠더기반폭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했습니다.” _알릭스 조브 듀발(Alix Jobbe Duval) / 청소년 센터 책임자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는 기회

현재 많은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서는 대면 진료가 제한된 상황에 대응해 건강 문제가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화 상담을 개설하거나 원격진료를 활용하고 있다. 콜롬비아 아라우카(Arauca)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원격진료를 통해 산전∙후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산모가 분만하기 몇 개월 전부터 정기적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분만 이후에도 몇 주간 산후관리를 제공한다. 환자가 임신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대면 진료를 받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의료 시설을 방문해 코로나19에 전염될 잠재적 위험과 임신 관리의 필요성 사이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트라피(Trapy) /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중 산전∙후관리 서비스는 특히 진료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는 임산부와 산모가 많이 몰린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이번 대유행 동안 시행된 감염 예방 및 관리 조치에 맞춰 프로젝트를 재정비해야 했다. 어떤 프로젝트에서는 분만 이전 산전관리 방문을 최소화해 네 번으로 줄이거나 같은 날 환자가 몰리지 않도록 방문 일정을 조정하기기 했다. 임상의는 빈혈을 예방하기 위한 철분제를 장기간 복용할 수 있도록 처방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임산부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은 혁신이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코로나19는 성∙생식 보건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절차를 간소화하고, 가만히 앉아 여성들이 의료 시설에 찾아오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있는 곳에 직접 가서 만나야 합니다. 여성들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도록 신뢰와 힘을 보태야 합니다.” _마니샤 쿠마(Manisha Kumar) / 국경없는의사회 안전한 임신중절 전담팀 책임자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중 일부는 이미 지역사회 기반 및 자가관리 서비스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위와 모잠비크에서 사회적 낙인 때문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성매매 종사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현재 또는 이전에 성매매 종사자였던 상근 보건인력을 양성해 피임 관리 및 HIV 검사,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에게 의뢰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의 필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최대한 높이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위 데드자(Dedza)에서 성매매 종사자를 위한 보건 증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성매매 종사자가 피임약을 들어보이고 있다. © Isabel Corthier/MSF(*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모잠비크 베이라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성매매 종사자를 위한 HIV 이동진료소를 야간에 운영한다. ©Giuseppe La Rosa/MSF (*위 사진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우리는 여성 및 소녀에게 코로나19 자체보다는 이차적인 영향으로 사망할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각국 정부 및 보건 당국,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치료에 대한 장벽을 없애고 최대한 많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당장 행동을 취해야 한다. 특히 여성들이 필요할 때 모든 필수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동 제한 조치를 조정해야 한다. 의료 시설은 피임 서비스 및 안전한 임신중절 치료, 성폭력 치료를 비롯한 필수 의료 서비스를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지역사회에는 여성들이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잘못된 정보와 두려움을 예방하기 위해 정확한 의사소통 및 지침이 전달되어야 한다. 피임약과 성∙생식 관련 주요 의약품을 비롯한 의료 물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공급망 붕괴 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여성과 소녀의 생명과 건강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항상 우선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