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코로나19: 개인 보호 장비 시장의 규제 부재로 많은 생명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2020.06.08

모든 국가가 의료진을 보호하고 코로나19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규제’가 필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그리스 레스보스 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 Anna Pantelia/MSF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 국경없는의사회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개인 보호 장비(PP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배분되도록 규제할 것을 촉구했다.

팬데믹 시작 이후 의료 물자 시장 경쟁은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고 특히 많은 국가에서 수출 금지를 비롯한 강력한 보호주의적 조치가 시행되었다. 이것은 특히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 보호 장비의 가격 폭등과 전 세계적 부족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개인 보호 장비 시장은 생산량과 생산지, 품질, 재고량, 배분 방식 등에 있어 투명성이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습니다. 개인 보호 장비가 부족한 국가에 대한 지원은 단편적이고 일회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모든 의료 시스템에서 어느때보다 예측가능성과 책무성이 필요한 지금, 공급망에 불확실성과 혼란, 불평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_ 티에리 앨러포트-듀베르게 /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총장

많은 국가에서 공공 병원 및 기타 의료 제공자는 다양한 의료 물품에 대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을 보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는 수술용 및 FFP2 마스크, 의료용 고글, 가운 등이 포함되며 이는 의료진을 위해 최상의 보호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장비다. 

국경없는의사회 역시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에 개인 보호 장비 공급을 정확히 계획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을 방해할 뿐 아니라 홍역, 결핵 및 기타 전염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위한 수술이나 치료 등, 다른 필수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데에도 차질을 준다. 의료 물품을 보다 공평하게 분배하기 위한 규제가 시급하다.

"병원에서 전염병이 증폭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을 효과적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아직 바이러스 확산 초기 단계에 있는 지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많은 의료진이 코로나19 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있습니다."_ 크리스틴 자멧(Christine Jamet) / 국경없는의사회 운영국장

병원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게 되면, 공포가 만연하고 의료진 감염과 조직적 붕괴로 이어져 정기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게 될 것이다.

이미 예멘을 비롯한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여러 국가에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예멘아덴(Aden)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외상 병원은 다른 병원들이 문을 닫은 후로 더 많은 환자를 받고 있으며, 케냐 나이로비의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한 곳에서는 현재 개인 보호 장비 공급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 의료 지원 활동을 몇 주 안에 중단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유엔, G20, 세계보건기구는 가장 공급이 필요한 곳에서 개인 보호 장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이니셔티브를 착수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문서상으로는 긍정적인 진전이나, 개별 국가나 제조사에 적용되는 ‘규제 권한’이 없는 한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다.

개인 보호 장비가 효율적으로 배분되는 것 외에도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생산량 또한 증대되어야 한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생산되는 개인 보호 장비가 필수적인 품질 표준을 준수하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규제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국경없는의사회 및 전 세계 협력기관들은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는 치료를 지속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규제되지 않고 있는 개인 보호 장비 시장에 투명성과 공정성이 다시 보장되어야 하며, 이것을 각 국가나 시장이 자발적으로 하리라고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규제가 필요합니다. _ 크리스틴 자멧(Christine Jamet) / 국경없는의사회 운영국장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전 세계 수십 개 국가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존의 의료 지원 활동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조정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시작해 대응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각국의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지원하고, 필수 의료 서비스를 지속하며, 가장 취약한 인구의 의료 및 사회적 필요에 대앙하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