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인도네시아: 순다해협 쓰나미에 대응하는 국경없는의사회 - 12/25 업데이트

2018.12.25

12월 25일 업데이트

12월 25일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은 이번 쓰나미로 최소 429명이 사망하고 1485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또한 실종자는 154명, 이재민은 1만6082명으로 파악됐다.

피해 지역에서는 식당과 상점이 다시 문을 여는 등 서서히 일상이 회복되고 있으나, 여전히 도로가 막혀 있어 보건소, 보건지소에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다.

국경없는의사회는 3개 팀을 동원해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첫 번째 팀은 깨끗한 상태 속에 의료 활동을 재개한 카리타 보건소를 돕고 있다. 두 번째 팀은 라부안 보건소를 돕는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부상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두 보건소의 의료진을 늘리고 있다. 세 번째 팀은 병원, 보건소에 미처 가지 못한 부상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 마을을 다니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환자들의 상태를 계속 살피면서 중증 환자들이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18년 12월 24일

12월 23일 아침, 판데글랑 지역 보건소들에 부상자들이 이송된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몰려오는 환자들에 대응해 응급 의료를 제공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재난 전에 이미 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었고, 2018년 12월 22일 저녁, 아낙 크라카타우 화산이 폭발해 거대한 쓰나미가 몰아닥쳤다.

국경없는의사회 조산사 디나 아프리얀티가 라부안 보건소에서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이 환자는 2018년 12월 22일 저녁 순다해협 쓰나미 재해 직후 센터에 입원한 환자 중 한 명이다. © Jedeth Mamora / MSF

몇 시간 뒤 국경없는의사회 인도네시아 총괄팀이 현장에 합류하였고,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지원이 가장 시급한 곳들을 중심으로 현지 보건소들에 연락을 취했다. 위독한 환자들을 지역 내 대형 병원으로 이송하고 현지 당국이 시신을 수습하는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쳐가는 현지 의료진을 도와 환자들에게 필요한 치료를 제공하고, 감염을 통제하는 한편 위생 기준을 수립하며, 필요한 물자도 지원했다. 하루 사이에 더 많은 부상자와 시신이 도착했고 그때마다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했다. 앞으로 며칠 동안은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카리타 보건소 뒤쪽 해안가에 있던 호텔 한 곳이 순다해협 쓰나미 재해로 파괴되었다. 수색 구조팀이 잔해 속에 갇혀 있는 5세 남자아이를 구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몇 시간 뒤 다행히 팀은 무사히 아이를 구조할 수 있었다.) © Muhamad Suryandi / MSF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 초부터 인도네시아 판데글랑 내 라부안, 카리타 지역에서 보건부 활동을 지원하는 의료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판데글랑 지역에서 정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의료적 필요가 있는 한 계속해서 인도네시아 정부를 도와 이번 재난 대응에 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