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스냅샷] 로힝야 위기: 눈을 떠도 사라지지 않는 악몽-2부

2018.01.02

로힝야 위기: 눈을 떠도 사라지지 않는 악몽 – 2부: 날마다 벌이는 사투

2017년 12월 22일 - 방글라데시 쿠투팔롱 임시 난민촌에 도착하면 우선 그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라게 된다. 미얀마에서 온 로힝야족 약 65만 명이 머무는 이곳 난민촌 인구는 프랑크푸르트 혹은 멤피스의 인구와 엇비슷하다.

그러나 그런 도시들과는 달리, 이곳 사람들은 깨끗한 물, 의료 시설, 적절한 거처를 거의 구할 수 없다. 어린 아이를 둔 어머니, 노인 등 더욱 취약한 난민들에게는 배급소까지 가는 것 자체도 힘든 일인데, 정작 배급소까지 가면 또 다시 몇 시간을 기다려야 맨 앞줄까지 가서 식량을 받을 수 있다.

수십 년간 이어진 박해와 최근 벌어진 끔찍한 학살을 피해 미얀마를 떠나온 로힝야족은 이곳에서 또 다른 충격적인 현실을 마주한다. 당장 방글라데시에서 안전은 찾았을지 모르지만, 그들의 삶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지려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이런 규모의 캠프가 단 3개월 전에 세워졌다는 사실은 믿기 어렵다. 여기 사는 사람들은 8월 25일 미얀마에서 벌어진 살인을 피해 방글라데시로 피신했다. 난민들에 따르면 당시 폭력사태 속에 군, 경찰, 민병대는 남성, 여성, 심지어 아동들까지 잔인하게 살해했다고 한다.

로힝야 위기: 눈을 떠도 사라지지 않는 악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