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우간다: 90만여 명의 남수단 난민에게 인도적 지원 절실

2017.05.19

 

“그 사람들은 그냥 죽여요. 남자든 여자든 아이든 가리지 않고. 저도 제 형제들과 친척을 다 잃었어요. 여기 사는 건 정말 힘들어요. 남자가 없어서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요.”

마리아(가명)는 우간다 북부로 피난을 온 난민이다. 마리아와 같이 2016년 7월 이후 이곳으로 피신한 사람은 수십만 명에 이른다. 모두들 남수단에 또 다시 번진 폭력을 피해 탈출한 것이다. 그때 이후로 63만여 명이 우간다에 도착했고 지금도 매주 수천 명이 들어와, 현재 이 지역에 머물고 있는 남수단 출신 난민 및 망명 신청자는 90만여 명에 이른다. 현재 우간다는 아프리카에서 그 어느 국가보다도 많은 수의 난민을 수용하고 있다. 우간다는 2016년 유럽에서 망명 지위를 승인받은 전체 난민보다도 많은 난민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우간다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비교적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만, 많은 이들이 원래 살던 지방 혹은 고국에서 끔찍한 폭력 사건을 경험했다. 이러한 가운데, 몰려오는 난민 수가 너무 많아 우간다의 진보적인 난민 정책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수용 역량도 점점 힘에 부치고 있으며, 정부의 대응력에도 부담이 커지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우간다 현장 책임자 장-루크 앙글라드(Jean-Luc Anglade)는 “대규모 인도적 지원을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긴급 대응 활동은 아직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물, 식량, 거처가 부족한 상태로 지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새로 들어온 난민 중 다수는 나무 밑에서 잘 수밖에 없고, 식량 배급 지연과 식수 부족으로 인해 일부 난민들은 남수단으로 되돌아가기까지 했다. 게다가, 새로 들어오는 난민의 85% 이상이 여성과 아동이고, 남수단 내 성폭력 실태에 관한 보고서들이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보호를 제공하는 단체는 극히 드물다. 앙글라드 현장 책임자는 “대규모 난민 유입이 전혀 누그러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지금,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이 사람들을 돕기 위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라고 덧붙였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프로젝트를 개시한 난민 정착촌 ⓒMSF

남수단 활동에 더해, 국경없는의사회는 2016년 7월 이후 의료·식수위생 활동을 통해 우간다에 나타나는 인도적 위기에도 대응해 왔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우간다 북서부 비디비디·임베피·팔로리냐·리노에 위치한 난민 정착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입원환자·외래환자 진료, 산부인과 진료, 영양, 지역사회 보건 상태 감시, 식수위생 등을 지원한다. 또한 남수단 동부 에콰토리아 주(州)의 파조크에서 공격이 일어난 뒤, 국경없는의사회는 남수단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라무 지역으로 몰려온 난민들에 대응해 활동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이 활동들은 타 단체들에게 넘겨주었다.

식수 접근성 문제는 난민 정착촌의 큰 문제 중 하나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는 식수 지원 활동 규모를 늘리고 있다. 팔로리냐 지역에서는 1일 평균 200만 리터의 물을 나일강에서 수송해 10만여 명에게 지원하고 있다. 4월 한 달 동안에만 52,519,000리터의 깨끗한 물을 파롤리냐 지역에 공급했다. 팔로리냐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케이시 오코너(Casey O’Connor)는 이렇게 말했다.

“여러 가지 문제들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수백만 리터의 물을 정수할 수 있지만, 정수한 물은 150~250㎢에 이르는 난민 정착지의 물탱크까지 트럭으로 운반해야 합니다. 폭우가 내린 뒤에는 지나갈 수 없는 도로들이 많아지는데요. 그러면 수만 명이 물 없이 며칠을 지내야 합니다. 우기에는 깨끗한 물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최후의 수단으로 여기저기 괴어 있는 지저분한 물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 물은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사람들의 건강 상태를 순식간에 뒤바꿉니다. 사람들이 비교적 건강했다가도, 단 며칠 사이에 질병이 창궐할 수도 있는 거죠.”

대규모 난민 유입에 대응하는 것 외에도 국경없는의사회는 우간다에서 여러 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카세세 지역에서는 청소년들을 위해 임신·출산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지 호수와 에드워드 호수의 어촌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는 HIV/AIDS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루아 지역 병원에서는 바이러스 수치를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

끝이 보이지 않는 무력 분쟁 속에서 의료지원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을 도와주세요
↓ Click ↓

 남수단 긴급구호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