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인민공화국이 내놓은 거짓 혐의에 강력히 반박하는 국경없는의사회

2015.10.27

2022년 3월 업데이트

2022년 3월 3일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우크라이나 국경에 분쟁이 고조됨에 따라 의료 대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 국경없는의사회 우크라이나 활동 소식 바로가기 ▶ LINK 

국경없는의사회는 우크라이나에서 진행하던 국경없는의사회의 인도주의 의료 활동을 두고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인도주의 위원회가 언론에 내놓은 거짓 혐의에 큰 충격을 받았고, 이에 강력히 반박한다. 여기에는 향정신성 의약품과 같은 의약품을 잘못 처리했다는 사실과 무관한 내용도 있었고, 국경없는의사회 정신건강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도 있었으며, 국경없는의사회가 첩보 활동을 했다는 근거 없는 비난도 있었다.

분쟁의 심리적 영향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우크라이나에서 꼭 필요한 정신건강 지원

여러 분쟁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서 심리적 지원은 중요한 요소다. 그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 내에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는데, 2015년 7월에 인도주의 위원회로부터 활동 중단을 요구 받았다. 분쟁의 결과로 심리적인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돕는 데 있어서 정신건강 상담은 의료 활동의 중요한 일부이므로, 국경없는의사회는 그 결정에 강력히 반대했다. 이번 일이 있기 전, 국경없는의사회는 충격적인 사건에 뒤따르는 정서적 반응을 놓고 사람들에게 상담을 제공해 왔다. 이 밖에도, 국경없는의사회 심리학자들은 현지 의료진 및 정신건강 담당 직원들의 능력을 향상하고, 이들이 업무 피로로 소진되는 일을 피하고자 훈련을 제공하기도 했다. 도네츠크인민공화국 내 35여 곳에서 개인 상담, 집단 상담, 훈련 등을 포함해 국경없는의사회가 실시한 정신건강 지원은 3400건이 넘는다.

향정신성 의약품: 의료 키트의 중요한 요소

여러 의료 프로토콜과 함께, 향정신성 의약품(정신건강 지원에 활용하는 약품)은 뇌전증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전쟁 부상 환자, 그리고 정신질환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 시설에 국경없는의사회가 제공하는 의료 키트에 꼭 들어가는 물품이다. 의료 키트 하나에는 환자들을 적절히 치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물품이 들어가며, 이 키트는 의료 시설들의 요청에 맞춰 배급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환자들이 평소에 찾아가던 의사로부터 약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향정신성 의약품들을 공공 보건 시설에 기증했었다. 의약품 및 의료 물품을 기증할 때에는 매번 보건 당국과 협의를 거치며, 기증 사실을 당국에 보고한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