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자주묻는 질문

구호 활동가 채용을 위해 우리는 국경없는의사회 웹사이트에 채용 공고를 게시하거나, 의료 및 비의료 출판물에 공고문을 게재하거나, 공공 행사를 개최합니다. 후보자들은 자격 요건을 모두 갖추고 웹사이트를 통해 지원해야 합니다. 지원 후에는 몇 차례의 면접과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뒤 현장에 파견됩니다. 현장 임무는 현지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원 사항, 그리고 활동가가 갖춘 기술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현장에 가기 전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이에 면접, 각종사항 점검, 파견 전 연수 등 많은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면접은 연중 이루어집니다. 지원한 후에 지원자의 상황이 달라질 경우, 현장 인력 매니저와 논의하여 파견 시기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 후에 너무 오랫동안 파견을 미루지는 않기를 권해 드립니다.

지원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현장 임무는 프로젝트의 특성 및 해당 국가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개 의사들은 임상 활동, 감독, 현지 의료진 훈련, 기타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이는 간호사, 조산사, 그 밖의 보건 전문가들을 비롯한 다른 의료인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각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경력은 다릅니다. 따라서 보다 구체적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국경없는의사회 웹사이트 내 구호활동가 채용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일반 규정만으로는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여겨질 경우, 이력서를 보내 주시면 지원하신 분의 자격 및 경력을 고려하여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 필수 언어인 영어 혹은 불어에 더하여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러시아어, 기타 현장에서 쓰이는 언어를 중급 이상으로 구사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 국제 인도주의 문제, 국제관계, 문화인류학 등의 분야에 흥미가 있거나 관련 경력을 갖춘 경우도 도움이 됩니다.
  • 지원 분야와 유사한 분야로 과거 비정부기구(NGO)에 속해 현장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다면, 국경없는의사회 구호 활동을 수행하는 데 더욱 유익합니다.

응급실 관련 직무는 1개월여 동안 활동하는 경우도 있고, 6개월~12개월 동안 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의 특히 부인과의, 마취과의, 외과의는 더 짧은 기간 활동하여, 최소 6주간 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국제 공용어는 영어입니다. 하지만 구호 활동가들이 함께 어우러져 일하는 팀에서는 불어 혹은 스페인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랍어, 중국어, 러시아어, 때로는 스와힐리어가 현장에서 통용될 때도 있습니다.

의료, 준의료 분야의 현장 활동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최근에 최소 2년 이상 공백 없이 임상 현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현장에 가면 어려운 여건 속에서 자신의 기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 시점에서 그 기술을 사용하기에 최적의 상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근무 경력에 관해서는 지원자 사례별로 구체적인 평가를 거치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외딴 지역의 토착 마을에서 겪었던 환경은 앞으로 현장에서 부딪히게 될 상황과 비슷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곳에서는 독립적인 태도를 발휘하고, 자신의 기술을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긴밀한 협조나 지도감독 혹은 현장에서 자신을 지원해 줄 병원 체계가 없더라도 스스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없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연령을 근거로 지원자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호 활동가들은 현장에서 부딪힐 수도 있는 어려운 여건에 잘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그 어떤 근거로도 지원자 사이에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원자들은, 채용 이후 범죄 경력 증명서 및 아동범죄 경력 증명서(Working with Children Check, WCC)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범죄 경력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구호 활동가 자격이 취소되는 것은 아니지만, 범죄 경력 증명서에 명시된 전과 항목이 현장에서 수행할 일을 적절히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개인의 역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아야 합니다. 그 밖에, 특정 국가에서 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여건도 구호 활동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 자격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구호 활동가의 활동 국가를 결정할 때에는 활동 현장의 필요, 활동가의 기술, 경력, 언어 능력 등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됩니다. 우리는 특정 업무 혹은 특정 국가를 염두에 두고 채용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기준에 맞는 사람들을 채용한 후, 그 사람에게 맞는 업무를 찾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므로 구호 활동가로 지원을 하시면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전반에 지원을 하시는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원자의 역량이나 경력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에 배치함으로써 환자들이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가 구호활동 지역을 구체적으로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배치된 지역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 참여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네. 국제 직원은 소정의 월급을 지급받으며,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경험이 많고 책임 정도가 클수록 많은 월급을 받게 됩니다. 현지에서 고용된 직원은 해당 국가의 법적 기준에 의거하여 현지 공공 기관 혹은 비정부기구(NGO)의 급여 수준과 비등한 정도의 급여를 받습니다. 구호 활동가들은 또한 의료 및 기타 혜택도 받게 됩니다. 그밖에도 국경없는의사회가 부담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내외 교통비
  2. 숙박비
  3. 예방접종
  4. 보험

    - 건강 보험

    - 의료 문제로 인한 귀국

    - 사망 및 장애 관련 보험

    - 수화물 보험

    - 실손의료보험

  5. 심리사회적 지원

구호 활동 현장의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배우자 혹은 가족이 구호활동가와 함께 현장으로 갈 수는 없습니다. 또한 현장 활동 기간 동안 구호 활동가의 배우자나 가족이 구호활동 현장으로 가서 함께 지내는 것 역시 어렵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장 프로젝트에 갈 수 있도록 채용이 완료되어 곧 파견될 예비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파견 전 연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아직 없습니다.

죄송하게도, 국경없는의사회가 특별히 추천해 드리는 교육은 없습니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활동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교육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 교육들을 이수한다고 해서 선발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공중보건학 혹은 열대의학 석사, 인도주의와 지역사회 연구, 국제 인도주의 연구, 비정부기구(NGO) RedR에서 제공하는 교육들 등을 추천해 드릴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소개하고 구호 활동에 관한 질의응답도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현장활동 및 채용설명회(Info Session)를 열고 있습니다. 관련 행사는 국경없는의사회 웹사이트 내 현장활동 및 채용설명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지원자가 채용 절차를 모두 거치고 구호 활동이 가능한 상태가 되고 나면, 파견 3~4주 전에 공지를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현장의 필요와 긴급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일할 자격을 받은 사람들은 파견될 프로젝트가 선정될 때까지 국경없는의사회 인력풀에 등록되어 있게 됩니다. 활동지가 확정되고 나면 여행 제반 사항, 비자, 필요 예방접종 등 모든 사항을 국경없는의사회가 책임지고 이행합니다.
  •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처음 참여하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파견 전 준비 프로그램’(Pre-Departure Preparation program, PPD)이 진행되는 나라로 가서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이를 위한 항공표, 숙박 비용도 모두 제공됩니다.

네. 국경없는의사회는 구호 활동가와 고용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이에 따라 활동가는 봉급, 노령 연금, 종합 보험, 예방접종, 기타 보건 지원, 심리사회적 지원, 연수, 업무와 관련된 여행 경비 및 부대 비용 환급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 최근까지 하시던 일을 정리해 두세요.
  • 현장 활동에 따르는 어려움과 위험에 대해 가족, 배우자에게 잘 설명해 주세요.
  • 건강 검진을 받으세요. (국경없는의사회 관련 양식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 활동지에 관한 정보를 찾아 읽어 보세요.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장에서의 업무 인수인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업무 분야, 프로젝트의 특성, 각 운영센터의 행정 절차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구호 활동가가 활동하는 국가의 수도에는 숙련된 구호 활동가들로 구성된 총괄팀이 있습니다. 구호 활동가들은 이 총괄팀을 통해 활동 기간 내내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구호 활동가는 활동 기간 동안 기술 자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이 맡은 임무의 기술적인 부분에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구호 활동가를 현장에 파견하는 사무실에는 담당 데스크가 마련돼 있어서 구호 활동가가 활용할 수 있는 각종 프로토콜, 가이드라인, 기타 참조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현장 활동을 마친 후에는 국경없는의사회에서 활동 후 심리사회적 지원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모든 구호 활동가들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따르는 위험에 관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참여하다가 부상 혹은 질병을 입게 될 경우, 국경없는의사회에 보상을 요구할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이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구호 활동가의 보험 비용을 부담함으로써 부상을 입거나 아픈 직원들을 비롯해 피보험자들이 직접적인 혜택(적절한 관리, 필요한 경우 본국 송환)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험 적용 범위는 현장 파견 전에 구호 활동가에게 미리 설명합니다. 그 밖의 보조 보험은 각 개인이 부담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모든 활동 현장에서 상세한 위기 관리 절차 및 치안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현장에 가기 전, 구호 활동가들은 활동하게 될 국가의 치안 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받으며, 프로젝트에 도착하자마자 현지 치안에 대한 자세한 상황을 전해 듣고 프로토콜도 제공받습니다. 개인 활동과 팀 활동을 수행할 때에는 안전에 관한 현장 가이드라인을 엄수해야 합니다.

대개 3개월마다 1주일간 휴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구호 활동가는 연간 25일에 준하는 휴가를 가지되, 각 활동가의 계약 기간에 맞추어 휴가일수가 조정됩니다. 또한 활동하는 국가의 공휴일을 지켜 휴가를 가질 수도 있지만,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추어 별도의 휴가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대개 활동 직후에는 운영센터로 돌아와 현장 활동 보고를 하게 됩니다.
  • 활동 보고를 마치면 고국(한국)으로 돌아갑니다.
  • 고국(한국)에 돌아와서는 서울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실에 방문하여 사무실 직원들과 만나 현장 활동 이야기를 나눕니다. 한국에 거주하지 않는 활동가들은 전화로도 할 수 있습니다.
  • 향후 국경없는의사회의 또 다른 현장 활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경우, 국경없는의사회는 활동가 정보를 인력풀에 보관해 두고 활동가를 적절한 현장에 연결시키고자 노력합니다.
  • 현재 국경없는의사회 구호 활동가는 약 3만 명이고, 그중 85%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가 속한 지역에서 고용된 현지 직원입니다.
  • 전체 구호 활동가의 44%는 로지스티션, 행정가, 식수위생 전문가 등 비의료 직원입니다.

유감스럽게도, 현장에서는 갖가지 상황에 부딪히기 때문에 담당 팀은 전적인 주의를 기울여 활동에 임해야 합니다. 따라서 팀원들이 연수생과 학생들의 활동을 지도감독하고 감찰하여, 이에 대한 평가를 내릴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그럴 수 없습니다. 우리가 현장에 파견하는 팀들은 관찰자, 훈련되지 않은 보조, 인턴, 학생, 그 밖에 활동 현장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는 자격 요건 및 경력을 갖추지 않은 사람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우선순위는 현지에서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물론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의 모금, 홍보, 회계 및 일반 행정 지원이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공지 후 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한국사무소 채용란의 채용 공고를 참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