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활동가가
된다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 구호활동가가 된다는 것은 위험에 처한 현장의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다는 것입니다.

자연재해 혹은 인재·피난·전염병·무력 분쟁 및 만성적인 분쟁 등의 긴급 상황, 그 밖에 특수한 목적의 의료 프로젝트에 여러분의 모든 역량을 투입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1분 1초가, 누군가에게는 ‘평생’이라는 시간을 선물한다고 믿습니다.

우리와 함께, 의료 접근이 불가능한 사람들을 도와주세요.

국경을 넘는 구호활동가, 다음은 당신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71년 설립한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비영리 국제 인도주의 의료 단체로서 인종, 종교, 계급, 성별,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생명을 살리는 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쟁,난민

분쟁·난민

체제와 부족과 종파 간의 분쟁이나 테러 등이 끊임없는 분쟁 지역의 난민 캠프 등에서 치료, 예방 접종, 심리 치료 등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자연재해

재해지에서는 신속한 구명 구급 활동과 이재민 요구의 파악이 요구됩니다. 긴급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시점에서 가능한 한 빨리 현지에 들어갑니다.

전염병

전염병

HIV /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홍역, 콜레라와 뇌막염 등의 감염증의 치료, 유행 예방과 건강 교육 활동을하고 있습니다.

노벨 평화상 수상

노벨 평화상 수상

1999년 ‘여러 대륙에서 실천한 선도적인 인도주의 활동’을 인정받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의료 윤리, 독립성, 중립성, 증언, 책무성의 설립 원칙에 따라 활동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4만5000여 명이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현장 및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채용과정

지원 후 서류 전형과 개별 면담이 있습니다. 통과 후에는 국경없는의사회 인력풀에 정식으로 등록됩니다. 이후 각지에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운영 센터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벨기에, 스페인 등 5개국)에서 파견 장소와 기간을 조정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채용과정

국경없는의사회
채용 설명회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에서는 채용 기준과 절차에 대해 이야기하는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습니다.
해외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돌아온 구호활동가도 연사로 참여해 문의 사항에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구호활동가 채용 설명회

자주묻는 질문

Q. 채용 절차는 얼마나 걸리나요? 파견 전, 최소한 언제까지는 지원을 해야 하나요?채용 절차는 얼마나 걸리나요?

A.

현장에 가기 전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이에 면접, 각종사항 점검, 파견 전 연수 등 많은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면접은 연중 이루어집니다. 지원한 후에 지원자의 상황이 달라질 경우, 인사부 담당자와 논의하여 파견 시기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 후에 너무 오랫동안 파견을 미루지는 않기를 권해 드립니다.

지원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현장 임무는 프로젝트의 특성 및 해당 국가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개 의사들은 임상 활동, 감독, 현지 의료진 훈련, 기타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이는 간호사, 조산사, 그 밖의 보건 전문가들을 비롯한 다른 의료인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Q. 그 밖에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희망 요건은 무엇인가요?

A.

필수 언어인 영어 혹은 불어에 더하여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러시아어, 기타 현장에서 쓰이는 언어를 중급 이상으로 구사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국제 인도주의 문제, 국제관계, 문화인류학 등의 분야에 흥미가 있거나 관련 경력을 갖춘 경우도 도움이 됩니다.
지원 분야와 유사한 분야로 과거 비정부기구(NGO)에 속해 현장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다면, 국경없는의사회 구호 활동을 수행하는 데 더욱 유익합니다.

Q. 구호 활동가 지원에 연령 제한이 있나요?

A.

없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연령을 근거로 지원자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호 활동가들은 현장에서 부딪힐 수도 있는 어려운 여건에 잘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Q. 제가 가고 싶은 곳 혹은 가고 싶지 않은 곳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나요?

A.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분의 역량이나 경력을 보고 어느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할지 검토하여 배치함으로써 환자들이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구호활동 지역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지역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경우 거부할 권리는 있습니다.

Q. 배우자와 함께 현장에 갈 수 있나요?

A.

우리가 활동하는 현지의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배우자 혹은 가족이 함께 현장에 갈 수는 없습니다. 구호 활동가가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기간 중에 배우자나 가족이 현장에 가서 함께 지낼 수도 없습니다.

Q. 현장에 있을 때, 그리고 활동 후에는 어떤 지원이 따르나요?

A.

구호 활동가가 활동하는 국가의 수도에는 숙련된 구호 활동가들로 구성된 총괄팀 (Coordination Team)이 있습니다. 구호 활동가들은 이 총괄팀을 통해 활동 기간 내내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구호 활동가는 활동 기간 동안 기술 자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이 맡은 임무의 기술적인 부분에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구호 활동가를 현장에 파견하는 사무실에는 담당 데스크가 마련돼 있어서 구호 활동가가 활용할 수 있는 각종 프로토콜, 가이드라인, 기타 참조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현장 활동을 마친 후에는 국경없는의사회 한국과 협력하는 전문 심리 상담가가 제공하는 심리 상담을 받게 됩니다.

Q. 활동 중에 부상을 입거나 병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A.

모든 구호 활동가들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따르는 위험에 관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참여하다가 부상 혹은 질병을 입게 될 경우, 국경없는의사회에 보상을 요구할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이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구호 활동가의 보험 비용을 부담함으로써 부상을 입거나 아픈 직원들을 비롯해 피보험자들이 직접적인 혜택(적절한 관리, 필요한 경우 본국 송환)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험 적용 범위는 현장 파견 전에 구호 활동가에게 미리 설명합니다.

Q. 현장에서 구호 활동가들의 안전 및 치안은 어떻게 유지하나요?

A.

국경없는의사회는 모든 활동 현장에서 상세한 위기 관리 절차 및 치안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현장에 가기 전, 구호 활동가들은 활동하게 될 국가의 치안 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받으며, 프로젝트에 도착하자마자 현지 치안에 대한 자세한 상황을 전해 듣고 프로토콜도 제공받습니다. 개인 활동과 팀 활동을 수행할 때에는 안전에 관한 현장 가이드라인을 엄수해야 합니다.

Q. 실습생을 위한 활동 분야도 있나요? 의과 학생이 담당할 수 있는 활동 분야도 있나요?

A.

유감스럽게도, 현장에서 실습생 또는 의과 학생이 담당할 수 있는 활동 분야는 없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구호활동 현장에서는 갖가지 상황을 마주하기 때문에 본인의 전문 분야에서 즉시 활동 가능한 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당장 지원이 어려우신가요?

국경없는의사회에 대한 지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명해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임산부와 신생아를 보살피고 부상자와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됩니다.
모금된 후원금 중 81% 이상을 구호활동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채용에 대한
더 많은 소식과 정보를 알아보세요

국경을 초월한 인도주의 긴급구호 활동